specular reflection : 거울반사 혹은 , 정반사를 의미한다.
물체의 재질이 매우 매끄러운 경우 입사각과 반사각이 동일한 부분에서, 관측자와 전반사 되는 반사선에서의 차이가 작을수록 밝게 빛난다.

즉 l 이 광원일때, N이 물체 표면과 수직인 선이면, 그 n의 기준에서 동일한 각도로 나오는 R이, 거울반사 각도이며, 관측자 v와 의 각도인 a가 차이가 없을수록 밝게 느끼며, 반사빛의 부위가 좁아진다.
pong illumination model
관측자가 반사되는 위치에 가까울수록 즉 a값이 작을수록 더 밝게 느낀다. a값이 0일때 전반사가 일어남, 이를 모델링 하기 위해서 cos ^n a로 계산하는것이다.
하이라이트 되는 브라이트 스팟의 크기가 급격하게 작아지는것을 계산하기 위한 방법이다.

n값이 커질수록, 급격하게 빛이 줄어듬.
즉 표면이 매끈할수록 높은 n값을 줘서 빛이 한점에 크게 더 빛나게 표현하는것을 의미한다.
그냥 한줄로 정의하면
표면이 매끄러울수록 정반사 되는 빛의 세기가 강한데 이는 cos^n a로 계산하고 n값이 클수록 표면이 매끄럽고 반사되는 빛이 강하며, 퍼지지 않는다.
이러한 퐁 모델의 함수는

확산반사 + 정반사 식까지 포함한 것이다.
Uploaded by N2T